기사 메일전송
경제용어 해설
  • 편집부
  • 등록 2020-10-16 14:30:46

기사수정
  • 우리 일상에서 흔히 보고·듣고·접할 수 있는 시사경제용어를 상세히 소개함으로서 독자들의 이해와 도움이 되고자 경제용어 해설을 게재한다.

Cost/Schedule Integration (원가/일정 통합관리)


프로젝트 수행의 전 기간을 통하여 비용관리시스템과 일정관리시스템간에 유기적인 관련성을 가짐으로써 비용 및 일정의 성과측정과 차이분석, 완료시기와 총 비용예측, 계약변경, 설계변경, 작업변경 등에 있어서 항시 일관된 형태로 운영, 관리하기 위한 것이다.


 


Cost-Plus-Fixed-Fee(CPFF) Contract (수수료 가산 원가 계획)


계약 작업수행에 대한 판매자의 정당한 청구 원가를 구매자가 판매자에게 상환하고 합의된 원가 대비 비율(%) 에 따라 계산된 비용도 판매자에게 지불하는 방식의 실비정산계약. 이 비용은 실제원가에 따라 달라진다.


 


Cost-Plus-Incentive-Fee(CPIF) Contract (성과급 가산 원가계약)


계약의 한 형태로서, 구매자가 판매자에게 허용 가능한 원가(허용 가능한 원가는 계약서에 명시됨)를 지급하고, 정해진 성과기준을 달성할 경우, 판매자에게 이익금을 지불하는 형태.


 


Cost-Plus-Percentage of Cost(CPPC) Contract(원가비율 가산 원가계약)


수수료 가산 원가 계약 참조.


 


Crashing (공정압축법)


최소한의 원가를 들여 프로젝트 전체의 기간을 최대한으로 줄이기 위한 방법을 결정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대안을 분석한 다음 취하는 조치.


 


Criteria (기준)


표준, 규정 또는 시험으로 판단이나 경정의 기준으로 제품, 서비스 결과 또는 프로세스가 평가될 수 있는 기준을 말한다.


 


Critical Activity (주공정 활동)


주공정상의 활동, 대부분 주공정법에 의하여 결정된다. 일부활동이 사전적인 의미에서 ‘중요한/핵심’ 활동인 경우가 있지만 주공정에 속하지 않으면 이런 개념은 프로젝트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Critical Path (주공정 경로)


프로젝트의 기간을 결정하는 일련의 활동, 확정적 모델에서는 주공정은 일반적으로 종종 "0"으로 규정되는 특정 값보다 적거나 같은 여유를 가진 활동들로 정의된다. 이것은 프로젝트 전체에서 가장 긴 경로이다.


 


Critical Path Method(CPM) (주공정법)


작업 일정중에서 융통성이 가장 적은(여유가 가장 적은) 활동순서(경로)가 무엇인지를 분석함으로써 프로젝트의 기간을 예측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네트워크 분석기법. 빠른 일정은 지정된 개시일을 사용하는 전진계산을 이용하여 계산한다. 늦은 일정은 지정된 완료일(일반적으로 전진계산에 의해 계산된 빠른 종료 일자)로 부터 시작하는 후진계산을 사용하여 계산한다.


 


Current Finish Date (현재 종료일)


현재 예상되는 활동 완료일.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유경열 대기자의 쓴소리단소리
 초대석/이사람더보기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철도공단, 철도·도로 모두 주행 ‘투웨이카’…철도 기술상 수상 도로에서는 일반 화물차처럼 주행하다가 철도에서는 접이식 궤도 주행 장치를 내려 철도를 주행할 수 있는 ‘투웨이카’가 국내에서 개발, 기술상을 받았다. 국가철도공단은 21일 철도와 도로 모두 주행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국내 최초의 ‘투웨이카’가 2024년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lsq...
  2. “사업 범위 벗어난 보증서 발급 잘못”…기재부 유권해석 기획재정부가 건설공사 보증서 발급으로 보증기관들이 갈등을 빚어 온 것과 관련, 보증기관이 법령에서 정하고 있는 사업 범위를 벗어난 보증서를 발급하는 것은 부적당하다는 유권해석을 내렸다. 기재부는 엔지니어링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1989년 설립된 엔지니어링공제조합(이하 ‘엔공’)이 업역을 ...
  3. 한국승강기안전공단 고성균 이사장 취임…육사교장 출신 한국승강기안전공단(KoELSA) 제4대 이사장에 고성균 전 육군사관학교 교장(육사 38기·예비역 소장)이 2일 취임했다. 신임 고 이사장은 경남 진주 KoELSA 본부 EL-Safe홀에서 취임식을 갖고 임기 3년의 제4대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이사장으로 업무를 시작했다.고 이사장은 강원도 정선 출신으로 강릉고등학교와 육군...
  4. 건설기술인협회, 릴레이식 ‘중재법’ 교육…다양한 정보 제공 건설기술인협회가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중재법’ 등 실무 중심의 릴레이식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건설기술인협회(회장 윤영구)는 지난 10월 30일 광주·호남 지역과 11월 5일 부산·영남 지역에서 ‘중소업체로 찾아가는 중대재해처벌법(중재법)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
  5. 건단연, 100억 미만 건설 현장…스마트 안전 장비 지원 한다 건단연이 건설 재해가 주로 발생하는 공사 금액 100억 미만의 중소 건설 현장의 안전관리를 위해 스마트 기술이 접목된 안전 장비 지원에 나섰다.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회장 한승구)는 4일 건설 현장의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중소 건설 현장에 스마트 안전 장비를 지원한다고 밝혔...
한국도로공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