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제용어 해설
  • 편집부
  • 등록 2022-01-17 12:23:10

기사수정
  • 우리 일상에서 흔히 보고·듣고·접할 수 있는 시사경제용어를 상세히 소개함으로서 독자들의 이해와 도움이 되고자 경제용어 해설을 게재한다.

잠재손실점검표
잠재손실점검표는 기업에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리스크를 몇 가지 기준에 의해 분류한 리스트이다. 이 표를 이용하면 미래의 잠재적 손실의 대상을 체계적, 포괄적으로 분류하여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장래형 담보
장래형 담보(Prospective Cover)는 금융재보험의 한 종류로 재보험계약 체결 시 재보험사가 보상 책임이 있는 손해가 발생하지 않은 경우를 의미한다. 재보험사가 보상 책임이 있는 사고가 장래에 발생하면, 재보험사의 책임이 제한된다는 특징이 있다.



장외파생상품 청산소(CCP)
장외파생상품의 결제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중앙청산소(CCP: central counterparty clearing house)를 말한다. CCP는 IRSㆍ신용부도스와프(CDS)ㆍ통화스와프(CRS) 등 장외파생상품 거래자들 간 결제이행을 보장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는 2008년 리먼사태 이후 국제적으로 장외파생상품의 위험성에 대한 우려가 커짐에 따라 마련된 주요 20개국(G20) 합의 사항의 일환이다.


 


직접 금융 / 간접 금융
금융은 직접 금융과 간접 금융으로 구분된다. 직접 금융은 자금을 공급하는 측과 자금을 수요하는 측이 직접 거래하는 방식이고 간접 금융은 자금을 공급하는 측과 자금을 수요하는 측이 금융 기관을 매개로 거래하는 방식을 말한다. 직접 금융은 자금 수요자가 증권 시장에서 직접 주식 또는 채권을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이다. 간접 금융은 은행 등 금융 중개 기관이 자금 공급자인 일반 대중으로부터 예금을 받아 자금 수요자인 기업 등에게 자금을 대출해주는 방식이다.


 


재보험중개사
대출금에 대해 예정된 상환일보다 대출원금을 미리 상환하는 위험을 말한다. 고정금리 대출의 경우, 만기까지의 현금흐름을 감안하여 듀레이션 매치 등의 금리위험 관리기법을 수행하는데 이러한 대출이 만기이전에 상환된다면 원래의 계획이 틀어져 금리위험관리가 어려워 진다. 이에 따라 금융기관들은 조기상환에 대해 페널티로 조기상환수수료를 부과한다.


 


조기상환위험
대출금에 대해 예정된 상환일보다 대출원금을 미리 상환하는 위험을 말한다. 고정금리 대출의 경우, 만기까지의 현금흐름을 감안하여 듀레이션 매치 등의 금리위험 관리기법을 수행하는데 이러한 대출이 만기이전에 상환된다면 원래의 계획이 틀어져 금리위험관리가 어려워 진다. 이에 따라 금융기관들은 조기상환에 대해 페널티로 조기상환수수료를 부과한다.


 


자본(Capital)
자본(Capital)은 금융 자산 혹은 그에 상응하는 금융 가치(예를 들어 펀드, 예금 잔고 등), 공장이나 여타 생산 설비 부문에서 활용되는 도구, 유형 자산 등을 가리킨디. 추가적으로 생산에 활용되는 창고나, 건물, 임야 등도 자본에 포함되며, 생산 과정에서 소비되는 재료 등과 같은 것은 자본에 포함하지 않는다.


 


주식회사
주식의 발행으로 설립된 회사로 사원인 주주의 출자로 이뤄지며, 권리, 의무 단위인 주식으로 나눠진 일정한 자본금을 갖는다. 모든 주주는 그 주식의 인수가액을 한도로 하는 출자의무를 부담할 뿐 회사의 채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 따라서 주식회사는 자본금과 주식, 주주의 유한책임을 특징으로 갖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유경열 대기자의 쓴소리단소리
 초대석/이사람더보기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철도공단, 철도·도로 모두 주행 ‘투웨이카’…철도 기술상 수상 도로에서는 일반 화물차처럼 주행하다가 철도에서는 접이식 궤도 주행 장치를 내려 철도를 주행할 수 있는 ‘투웨이카’가 국내에서 개발, 기술상을 받았다. 국가철도공단은 21일 철도와 도로 모두 주행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국내 최초의 ‘투웨이카’가 2024년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lsq...
  2. “사업 범위 벗어난 보증서 발급 잘못”…기재부 유권해석 기획재정부가 건설공사 보증서 발급으로 보증기관들이 갈등을 빚어 온 것과 관련, 보증기관이 법령에서 정하고 있는 사업 범위를 벗어난 보증서를 발급하는 것은 부적당하다는 유권해석을 내렸다. 기재부는 엔지니어링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1989년 설립된 엔지니어링공제조합(이하 ‘엔공’)이 업역을 ...
  3. 한국승강기안전공단 고성균 이사장 취임…육사교장 출신 한국승강기안전공단(KoELSA) 제4대 이사장에 고성균 전 육군사관학교 교장(육사 38기·예비역 소장)이 2일 취임했다. 신임 고 이사장은 경남 진주 KoELSA 본부 EL-Safe홀에서 취임식을 갖고 임기 3년의 제4대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이사장으로 업무를 시작했다.고 이사장은 강원도 정선 출신으로 강릉고등학교와 육군...
  4. 건설기술인협회, 릴레이식 ‘중재법’ 교육…다양한 정보 제공 건설기술인협회가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중재법’ 등 실무 중심의 릴레이식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건설기술인협회(회장 윤영구)는 지난 10월 30일 광주·호남 지역과 11월 5일 부산·영남 지역에서 ‘중소업체로 찾아가는 중대재해처벌법(중재법)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
  5. 건단연, 100억 미만 건설 현장…스마트 안전 장비 지원 한다 건단연이 건설 재해가 주로 발생하는 공사 금액 100억 미만의 중소 건설 현장의 안전관리를 위해 스마트 기술이 접목된 안전 장비 지원에 나섰다.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회장 한승구)는 4일 건설 현장의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중소 건설 현장에 스마트 안전 장비를 지원한다고 밝혔...
한국도로공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