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물(水)박사 류영창
  • 편집부
  • 등록 2022-04-20 12:11:38

기사수정
  • 불편한 진실

암의 스위치 켜기(ON)


어떤 요인이 세포에서 산소 부족을 야기하는지 살펴보면 원인을 규명할 수 있고, 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산성(酸性) 체액 문제


체액이 산성화되는 가장 큰 원인은 식품 섭취 종류의 변화와 관련이 크다. 과거에는 채소, 과일 등 알칼리성 식품을 많이 섭취했으나, 현대에는 설탕, 곡물 및 동물성 단백질, 인산을 함유한 탄산음료 등 산성 식품을 많이 섭취하게 되어 체액이 산성화되고 있는데, 산성 체액은 알칼리성 체액에 비하여 산소전달 효과가 매우 낮음으로 인하여 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암의 식량 역할을 하는 설탕


일반 세포와 달리, 암세포는 에너지를 만들고 생존하기 위해 설탕을 발효하여 성장한다. 설탕을 대사하기 위해서는 비타민B, 칼륨, 마그네슘, 크롬, 아연 등 영양소를 소비하게 되어, 영양소 결핍이 발생하고, 그 결과 몸속에서 산성 물질이 만들어져, 세포와 조직은 심하게 산성화된다. 설탕이 체액 속에 많으면, 인슐린과 에스트로겐이 과다 생성되어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하고, 과도한 에스트로겐은 전립선비대증, 대장암, 자궁암, 난소암, 유방암 등을 유발하는 것이다.


 


▶흰 밀가루


밀가루에 포함된 글루텐 및 렉틴이라는 물질은 알레르기나 장누수증후군을 발생시키는 경향이 크고, 이로 인해 면역체계에 손상이 발생하면, 염증성 화학 물질이 홍수처럼 만들어짐으로 인하여 미네랄 등 영양소 고갈현상이 생기고, 그로 인하여, 체액이 산성화되어 암이 발생될 여건이 만들어진다.


 


▶유제품


유제품은 암을 유발하는 단백질인 카세인을 함유하고 있으며, 성장 호르몬인 인슐린 유상 성장 인자 (IGF-1)의 혈중 농도를 증가시킴으로써, 성인에게는 암을 발생시킬 수 있는바,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의 급속한 성장과 증식은 유제품 섭취 증가와 관련 있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과량의 동물성 단백질 섭취


과량의 동물성 단백질 섭취로 체액이 산성화되면, 효소생성을 억제하고, 비타민D 생성을 방해함으로써 세포에 미네랄 등 영양 결핍이 발생되고 이것이 암 발생으로 연결될 수 있다. 특히, 붉은색 고기에는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철분을 분해하기 위해 산소 소모가 커서 암 생성, 전이가 가속화될 수 있다. 붉은 고기를 먹는 사람은 폐암 발생률이 300% 높은 것으로 나타나 있다.


 


▶조리방법


굽는 요리법은 ‘헤테로사이클릭 아민’이라는 발암물질을 생성한다. 또한, 설탕과 아미노산과 반응하여 갈변할 때 생기는 최종당화산물(AGEs)은 DNA 및 DNA를 복구하는데 필요한 효소까지 파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손상된 효소는 산소 호흡과 에너지 생성 등 중요 기능을 차단함으로써, 세포에 산소 부족을 초래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유경열 대기자의 쓴소리단소리
 초대석/이사람더보기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초대석/ 윤영구 한국건설기술인협회 회장의 ‘건설기술인 제일주의’ 건설기술인협회가 회원 100만 명을 돌파했다. 1987년 10월, 회원 200여 명으로 출범, 창립 37년 만에 일이다. 경이로운 숫자이기에 앞서 신선한 충격이다. 이는 국내 건설 관련 단체 중 단연 최대 규모이자, 직능단체 중에서도 최대 회원 수다. 그러나 좋아할 일만은 아니다. 회원 100만, 건설기술인들에게 무거운 과...
  2. 건설수주 10.4%·건설투자 1.3% 감소…부동산 PF·자금조달 ‘후유증’ 올해 국내 건설 수주는 전년 대비 10.4% 감소한 170.2조 원을, 건설투자도 전년 대비 1.3% 줄어 302.1조 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원장 이충재)은 11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2024년 하반기 건설·부동산 경기 전망 세미나’를 개최, 이같이 밝히는 한편 부동산 시장에 대해서는 ...
  3. 기계설비건설협회, ‘제9회 기계설비의 날’ 기념식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회장 조인호·사진)는 7월 4일 목요일 11시 여의도 FKI컨퍼런스센터 그랜드볼륨에서 58만 기계설비인의 역량과 비전을 알리는 등 기계설비산업 발전을 위해 ‘제9회 기계설비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
  4. 현대건설,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차세대 SMR ‘소듐냉각고속로’ 상용화 손잡다 현대건설이 국내 최고 원자력 종합 연구개발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차세대 원전산업을 선도할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글로벌 에너지 시장을 견인할 동력 마련에 나섰다. 현대건설은 11일 서울 종로구 계동 현대건설 본사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과 ‘민관합작 소듐냉각고속로(SFR) 개발사업에 관한 업무협약&...
  5. <국토교통인의 향기>국토 67% 차지…산지 개조사업 장기 검토를 강원도 산속 계곡마다 맑은 물을 담을 수 있거나 저류할 수 있도록 원격 자동조정 가능한 수문들을 설치하여 통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최소 인력으로 모든 계곡의 저류수를 유익하게 활용하고 보존 관리하는 방안을 개괄 검토해 보았다. 전 국토면적의 67%가 되는 산지에 내린 강수량의 홍수조절 역할과 저류된 담수로, 오랜 ..
한국도로공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