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작은 헌집이 새 집으로~”…빈집 활용 공모전
  • 유경열 기자
  • 등록 2022-10-14 13:44:13

기사수정
  • 국토부·부동산원, ‘쓰임프로젝트’ 추진
    원 도심 내 버려진 빈집 새 가치 부여
    대상 “우리 동네가 다시, 태어납니다”
    수채화 통해 이해하기 쉽게 표현 ‘호평’


 


[대한건설신문 유경열 기자] 국토부와 부동산원이 원 도심 내 버려진 빈집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의 새로운 이미지 발굴을 위해 공모전을 열어 최종 입상자를 선정했다.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와 한국부동산원(원장 손태락)은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의 이미지 발굴을 위해 ‘빈집 활용 공모전’과 ‘소규모주택정비사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 ‘쓰임 프로젝트(활용사례형)’와 “우리 동네가 다시, 태어납니다.(사진)”를 대상으로 선정했다. 공모 진행 결과 ‘빈집 활용 공모전’ 266점, ‘소규모주택정비사업 아이디어 공모전’에 345점이 접수됐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빈집 활용 공모전에서는 빈집정비, 도시재생, 건축, ESG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창의성, 실현가능성, 지속가능성, 확장성을 심사했다. 경주 양산시의 빈집을 다양하고 새로운 공간으로 재구성한 ‘쓰임 프로젝트(활용사례형)’가 가장 우수한 점수를 받아 대상으로 선정됐다.


 


‘쓰임프로젝트’는 도시 외곽으로의 확장으로 인해 쇠퇴되는 원도심 내 버려진 빈집을 5가지 유형의 공간으로 구성해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공동체 활성화, 더 나아가 지역의 자산으로 쓰일 수 있는 효과를 보여줬다. 최우수상에는 ‘강원도 빈집을 활용한 워케이션 센터(아이디어형)’, ‘빈집이 스마트해진 이유(설계형)’ 등 2건, 우수상에는 ‘순천형 마을호텔 ‘어여와’(활용사례형)‘, ’우리지역 순환센터 플라스틱 방앗간(설계형)‘, ’곤충 스마트팜(아이디어형)‘ 3건이 선정됐다.


 


소규모주택정비사업 아이디어 공모전에서는 소규모주택정비 관련 제도를 수채화를 통해 설명한 영상 “우리 동네가 다시, 태어납니다.”가 대상으로 선정됐다. 대상작은 차분한 설명에 시각적 표현을 곁들여 누구나 쉽게 소규모주택정비사업과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제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았다.


 


아울러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의 4가지 유형과 빈집정비사업을 리듬감 있게 소개한 “소규모주택정비사업 한번 해봐요” UCC 영상, 한국부동산원 통합지원센터 캐릭터(가칭 소통이)와 슬로건 “함께家 꾼! 소규모주택정비사업, 희망家득! 행복家득!” 등 최우수상 2점과 우수상 3점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국토부 박재순 공공주택추진단장은 “공모전을 통해 빈집과 소규모주택정비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현재 각 지자체는 지역 특성과 여건에 맞는 빈집정비계획과 소규모주택정비 관리계획을 수립 중이다”고 밝혔다. 박 단장은 또 “정부는 기반시설 구축비용 지원, 건축규제 완화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통해 빈집정비와 소규모주택정비 사업이 활성화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부동산원 이부영 산업지원본부장은 “빈집정비사업을 통한 지역자산화와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의 브랜딩을 위한 아이디어를 활용해 친숙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 기반을 조성하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 입상작은 25일 개최 예정인 도시혁신 산업박람회에서 시상할 예정이다. 입상작은 박람회 홍보부스와 한국부동산원 누리집(https://www.reb.or.kr)에 게시된다. 입상작에 대해서는 추후 수상자와의 협의를 거쳐 빈집정비사업과 소규모주택정비사업 정책 홍보 등을 위해 활용할 계획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유경열 대기자의 쓴소리단소리
 초대석/이사람더보기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건설수주 10.4%·건설투자 1.3% 감소…부동산 PF·자금조달 ‘후유증’ 올해 국내 건설 수주는 전년 대비 10.4% 감소한 170.2조 원을, 건설투자도 전년 대비 1.3% 줄어 302.1조 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원장 이충재)은 11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2024년 하반기 건설·부동산 경기 전망 세미나’를 개최, 이같이 밝히는 한편 부동산 시장에 대해서는 ...
  2. 기계설비건설협회, ‘제9회 기계설비의 날’ 기념식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회장 조인호·사진)는 7월 4일 목요일 11시 여의도 FKI컨퍼런스센터 그랜드볼륨에서 58만 기계설비인의 역량과 비전을 알리는 등 기계설비산업 발전을 위해 ‘제9회 기계설비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
  3. <국토교통인의 향기>국토 67% 차지…산지 개조사업 장기 검토를 강원도 산속 계곡마다 맑은 물을 담을 수 있거나 저류할 수 있도록 원격 자동조정 가능한 수문들을 설치하여 통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최소 인력으로 모든 계곡의 저류수를 유익하게 활용하고 보존 관리하는 방안을 개괄 검토해 보았다. 전 국토면적의 67%가 되는 산지에 내린 강수량의 홍수조절 역할과 저류된 담수로, 오랜 ..
  4. 현대건설,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차세대 SMR ‘소듐냉각고속로’ 상용화 손잡다 현대건설이 국내 최고 원자력 종합 연구개발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차세대 원전산업을 선도할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글로벌 에너지 시장을 견인할 동력 마련에 나섰다. 현대건설은 11일 서울 종로구 계동 현대건설 본사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과 ‘민관합작 소듐냉각고속로(SFR) 개발사업에 관한 업무협약&...
  5. 한국도로공사, 드론 자격증 취득 지원자 모집…공기업 최대 규모 도로공사가 공기업 최대 규모로 드론 자격증 취득 지원 프로그램 대상자를 찾는다. 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와 고속도로장학재단(이사장 손진식)은 고속도로 장학생 및 기초·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드론 자격증 취득 교육훈련비 지원 대상자를 모집한다. 모집 기간은 19일부터 25일까지이며, 신청 자격은...
한국도로공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