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건설공제조합, 책임준공보증 1호 발급…건설 금융 안정망 구축
  • 유경열 대기자
  • 등록 2024-08-31 09:24:54
  • 수정 2024-08-31 09:33:40

기사수정
  • HL D&I한라 시공, 성수동 오피스 개발 사업장

박공태 건설공제조합 금융사업본부장(왼쪽)이 신회식 HL D&I한라 재무지원본부 상무에게 ‘제1호 책임준공보증’ 발급기념패를 전달하고 있다.


[대한건설신문 유경열 대기자] 건설공제조합이 책임준공보증 1호를 발급, 건설 금융 위기 극복 및 안정망 구축 지원에 나섰다. 건설공제조합(이사장 박영빈, 조합)은 지난 30일 HL D&I한라(대표이사 홍석화)가 시공하는 성수동 오피스 개발 사업장에 대해 1호 책임준공보증서를 발급했다.


국토교통부는 레고랜드 사태로 촉발된 부동산PF 위기를 극복하고 고금리 및 자잿값 폭등 등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건설업계를 지원, 건설산업 활력을 회복시키고 건설 금융 안정망 구축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조합도 이러한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고자 시공사의 책임준공 의무를 보증하는 상품을 최초로 개발해 다양한 사업참여자와 협의 및 검토를 거쳐 이날 첫 번째 보증서를 발급하게 된 것이다.


책임준공보증은 조합의 우수한 신용도(NICE신용평가 AA+)와 약 20년간 공사이행보증 상품을 운영하며 축적한 보증시공 경험을 바탕으로 시공사가 부담하는 책임준공 의무(약정된 기한까지 목적물을 준공할 의무)를 보증하고 있는 상품이다.


그러나 보증이 발급된 사업장에서 시공사가 약정한 기일까지 책임준공 의무를 다하지 못할 경우 조합이 6개월을 가산한 기간 내에 보증시공을 완료하고 만일 보증시공을 완료하지 못하면 미상환 PF대출 원리금을 보증 금액 한도에서 보상하는 구조이다. 최근 높아진 공사비와 고금리로 인해 PF사업성이 급격하게 낮아지고 있다. 


아울러 신탁사의 책임준공 확약형 관리형 토지신탁이 대주로부터 외면받아 적절한 신용보강 수단이 없었기에 시공사에게 책임준공 의무 외 자금 보충, 책임 분양, 지급보증 등이 요구됨에 따라 우량 사업장임에도 불구하고 PF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사업장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HL D&I한라가 시공하는 성수동 오피스 개발 사업은 성수동2가 273-12번지 일원에 지하 7층~지상 16층 규모의 오피스를 짓는 사업장으로, PF대출은 1300억원 규모 단일 트랜치로 구성됐다. 이곳 사업장이 책임준공보증을 이용함으로써 시행사는 조합의 신용도를 기반으로 조달 금리를 최소 2% 이상 절감할 수 있었다. 


또 대주는 안정적인 신용보강 수단을 확보할 수 있었고, 시공사는 별도의 신용보강 없이 공사를 수주할 수 있었기 때문에 PF사업 참여자 모두가 만족하고 있다. 조합의 책임준공보증은 본PF 조달을 지원함으로써 건설 금융의 마중물 역할과 함께 건설사의 사업 기회 확보라는 명분과 실리를 모두 확보했다는 평가다.


HL D&I한라 관계자는 “조합의 책임준공 보증상품을 이용함으로써 안정적인 사업을 신규 수주할 수 있었다”며 “건설공제조합이 단순 도급계약 이행과 관련한 보증을 제공하는 역할에서 벗어나 민간 PF시장에서 신용 보강하는 기능을 담당하게 돼 앞으로 공제조합의 역할이 사뭇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건설공제조합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PF시장 리스크가 매우 높은 상황이므로 회사채 BBB+ 등급 수준 이상이면서 시공 능력순위 100위 이내 시공사에 한정해서 안정적인 사업장을 선별해 보증을 취급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유경열 대기자의 쓴소리단소리
 초대석/이사람더보기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LH, 수도권 공공택지 미분양 주택 매입 확약 시행 LH가 수도권 LH 공동주택용지에 건설하는 민간 주택을 대상으로 미분양 주택에 대한 매입 확약을 시행, 주택시장의 안정화가 기대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19일부터 12월 31일까지 수도권 LH 공공택지에서 공급되는 민간의 미분양 주택에 대한 매입 확약을 진행한다고 밝혔다.수도권 공공택지 매입 확약은 지...
  2. 한국도로공사, AI로 만드는 ‘미래 고속도로’ 공모전 개최 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는 19일부터 9월 18일까지 미래 고속도로와 휴게시설을 주제로 ‘AI로 만드는 미래 고속도로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생성형AI 프로그램을 활용해 이미지 또는 영상을 제작해 참여 하면 된다. 공사는 미래 고속도로에 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4차 산업 인재 ...
  3. KoELSA, “반려견과 엘리베이터 이용 이렇게 하세요” 반려견과 함께 안전하고 행복하게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 홍보를 펼쳤다. KoELSA(한국승강기안전공단) 용인지사가 20일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청과 함께 죽전역사에서 ‘허그해피펫(Hug Happy Pet)’캠페인을 전개했다.‘허그해피펫(Hug Happy Pet)’은 반려동물과 함께 엘리베이터를 이...
  4. LH, 뉴:홈 3D 인테리어 공모…6개 작품 선정, 시상 LH가 뉴:홈 정책을 쉽고 재밌게 알리기 위해 대국민 공모를 추진, 최종 6개 작품이 선정됐다. LH는 22일 LH 서울지역본부에서 ‘뉴:홈 3D 인테리어 대국민 공모전‘ 시상식을 가졌다. 이번 공모전은 공공분양주택 50만호 정책 브랜드인 ‘뉴:홈’ 정책 출범 2주년을 맞아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인 “오...
  5. 현대건설, 원전 전 분야 국제표준 인증…유럽 시장 ‘정조준’ 현대건설이 국내 건설사 최초로 원자력 발전 생애주기 전반에 걸친 안전·품질 관리역량을 국제적으로 공인받으면서 원전 분야 글로벌 톱티어 수준의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이에 따라 현대건설은 유럽을 비롯한 해외 원전 시장 진출이 가속화될 전망이다.현대건설은 14일 서울 영등포구 티유브이 ...
한국도로공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