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물(水)박사 류영창
  • 편집부
  • 등록 2020-07-03 11:36:14

기사수정
  • 불편한 진실

비행(非行) 학생과 음식의 관계

 

오늘날 사회 전반에서 볼 수 있는 태만(怠慢) 현상이나 청소년 범죄 등이 크게 증가한 이유는 식생활, 특히 정제된 백설탕의 과다 섭취의 원인이 크다. 즉, "백설탕 과다 섭취→인슐린 과잉 분비→저혈당→뇌에 미치는 영향→정신생활의 변화"로 이어지는 문제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일본은 1980년대부터 학교폭력과 식생활과의 관련에 대한 연구를 해왔다. 이이노 세쓰오 씨는 1982년「교내 폭력, 가정폭력은 음식으로 고칠 수 있다」는 책을 썼는데 이이노 씨가 주장하는 건뇌식(健腦食)의 5가지 포인트.

 

- 백설탕을 섭취하지 않는다.
- 지방(불포화지방산)을 대량으로 섭취한다.
- 칼슘을 대량으로 섭취한다.
- 비타민 C를 대량으로 섭취한다.
- 자연식에 들어있는 글루타민산을 대량으로 섭취한다.

 

뇌에 나쁜 요소


"스트레스, 백설탕 섭취로 인한 미량 영양소 소비, 트랜스지방산, 담배 등이 뇌건강 위해요인이다."

 

스트레스
흡연이나 꽃가루로 우리 몸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평소보다 많은 비타민C가 소비된다.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해 우리 뇌나 몸이 노르아드레날린, 코르티솔, 세로토닌 등의 신경전달물질이나 호르몬을 대량으로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그러면 이러한 물질이 원료인 트립토판이나 티로신 같은 아미노산이 소비되고, 아미노산이 대사할 때 비타민C, 나이아신, 엽산, 비타민B6, 마그네슘, 아연, 철의 손실이 발생된다. 즉, 스트레스가 많을수록 영양소는 더 많이 소모된다.

 

백설탕


미국 M.I.T 공대의 알렉스 샤우스교수는 아이들을 백설탕 소비량별로 다섯그룹으로 나누어 지능지수를 비교한 결과,백설탕 소비량이 가장 많은 그룹은 소비량이 가장 적은 그룹보다 지능지수가 25포인트나 낮았다. 영국의 데이비드 벤튼 교수는 혈당치가 급격하게 떨어지면 주의가 산만해지거나 기억력이 떨어지고 공격적인 행동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백설탕은 우리 몸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소모하므로 뇌에 나쁘다.

 

트랜스 지방산

 

인위적으로 만들어 낸 '비정상적인 지방산'이다. 함유된 식품에는 튀김, 마가린, 마요네즈, 케이크, 크래커, 감자칩, 샐러드드레싱, 치킨 너겟, 슈크림 등과 패스트 푸드점에서 판매하는 음식에 많이 들어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유경열 대기자의 쓴소리단소리
 초대석/이사람더보기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초대석/ 윤영구 한국건설기술인협회 회장의 ‘건설기술인 제일주의’ 건설기술인협회가 회원 100만 명을 돌파했다. 1987년 10월, 회원 200여 명으로 출범, 창립 37년 만에 일이다. 경이로운 숫자이기에 앞서 신선한 충격이다. 이는 국내 건설 관련 단체 중 단연 최대 규모이자, 직능단체 중에서도 최대 회원 수다. 그러나 좋아할 일만은 아니다. 회원 100만, 건설기술인들에게 무거운 과...
  2. 건설수주 10.4%·건설투자 1.3% 감소…부동산 PF·자금조달 ‘후유증’ 올해 국내 건설 수주는 전년 대비 10.4% 감소한 170.2조 원을, 건설투자도 전년 대비 1.3% 줄어 302.1조 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원장 이충재)은 11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2024년 하반기 건설·부동산 경기 전망 세미나’를 개최, 이같이 밝히는 한편 부동산 시장에 대해서는 ...
  3. 기계설비건설협회, ‘제9회 기계설비의 날’ 기념식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회장 조인호·사진)는 7월 4일 목요일 11시 여의도 FKI컨퍼런스센터 그랜드볼륨에서 58만 기계설비인의 역량과 비전을 알리는 등 기계설비산업 발전을 위해 ‘제9회 기계설비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
  4. <국토교통인의 향기>국토 67% 차지…산지 개조사업 장기 검토를 강원도 산속 계곡마다 맑은 물을 담을 수 있거나 저류할 수 있도록 원격 자동조정 가능한 수문들을 설치하여 통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최소 인력으로 모든 계곡의 저류수를 유익하게 활용하고 보존 관리하는 방안을 개괄 검토해 보았다. 전 국토면적의 67%가 되는 산지에 내린 강수량의 홍수조절 역할과 저류된 담수로, 오랜 ..
  5. 현대건설,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차세대 SMR ‘소듐냉각고속로’ 상용화 손잡다 현대건설이 국내 최고 원자력 종합 연구개발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차세대 원전산업을 선도할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글로벌 에너지 시장을 견인할 동력 마련에 나섰다. 현대건설은 11일 서울 종로구 계동 현대건설 본사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과 ‘민관합작 소듐냉각고속로(SFR) 개발사업에 관한 업무협약&...
한국도로공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