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철도공단, 몽골 지하철 관리용역 우선협상대상자 선정…580억 규모
  • 강은주 기자
  • 등록 2024-06-12 20:36:34

기사수정
  • 울란바토르시 건설사업에 대한 주무관청 역할 대행

몽골 울란바토르 지하철 1호선 건설사업. 


[대한건설신문 강은주 기자] 철도공단이 580억 원 규모 몽골 지하철 사업 관리 용역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국가철도공단과 한국철도공사는 ㈜도화엔지니어링, ㈜수성엔지니어링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몽골 수도인 울란바토르시 지하철 1호선(17.7km) 건설사업 관리용역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선정은 국토교통부와 주몽골 한국대사관의 지원에 힘입어 중국, 러시아, 일본 등 세계 유수의 엔지니어링사와 치열한 경쟁을 뚫고 국내 민간기업과 협업, 몽골 지하철 사업에 진출한 첫 사업이다.


본 사업은 몽골 최초로 울란바토르 선스걸렁역(Sonsgolon)∼암갈랑역(Amgalan)까지 17.7km 구간을 지하철로 건설, 사업 기간은 6월부터 오는 2030년 8월까지 6년 2개월이다. 한국컨소시엄은 울란바토르시청이 지하철 건설을 성공적으로 완료할 수 있도록 사업 초기 기본설계부터 참여해 이후 시공 계약자 선정, 시공감리, 시험 및 시운전, 마지막 운영사로 이관까지 사업 기간 내내 종합사업관리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이성해 철도공단 이사장은 “이번 성과는 철도기관과 민간이 참여하는 ‘원팀코리아’를 구성해 성공한 모범사례이며, 향후 사업이 본격화되면 대한민국의 시공사, 시스템사, 차량업체 등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한문희 철도공사 사장은 “그동안 교류 협력 및 자문사업을 통해 구축한 몽골 철도와의 협력 네트워크가 더욱 확장된 것”이라며 “운영유지보수 역량 강화 등 맡은 과업을 책임감 있게 수행하고 민·관 철도기관과의 협업으로 K-철도의 세계화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유경열 대기자의 쓴소리단소리
 초대석/이사람더보기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토교통인의 향기>국토 67% 차지…산지 개조사업 장기 검토를 강원도 산속 계곡마다 맑은 물을 담을 수 있거나 저류할 수 있도록 원격 자동조정 가능한 수문들을 설치하여 통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최소 인력으로 모든 계곡의 저류수를 유익하게 활용하고 보존 관리하는 방안을 개괄 검토해 보았다. 전 국토면적의 67%가 되는 산지에 내린 강수량의 홍수조절 역할과 저류된 담수로, 오랜 ..
  2. 한국도로공사, 드론 자격증 취득 지원자 모집…공기업 최대 규모 도로공사가 공기업 최대 규모로 드론 자격증 취득 지원 프로그램 대상자를 찾는다. 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와 고속도로장학재단(이사장 손진식)은 고속도로 장학생 및 기초·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드론 자격증 취득 교육훈련비 지원 대상자를 모집한다. 모집 기간은 19일부터 25일까지이며, 신청 자격은...
  3. 김황식 전 국무총리…K-FINCO 전문건설공제조합서 특강 “이승만 대통령·독일 아데나워 총리는 분단국가를 재건한 건국의 아버지라는 공통점이 있다.” K-FINCO 전문건설공제조합(이사장 이은재, 이하 K-FINCO)은 지난 11일 강남구 인터콘티넨탈 서울코엑스에서 열린 동국대와 함께하는 ‘건설경영CEO과정’ 2기 강의에 초청을 받은 김황식 전 국무총리(...
  4. 전문건설업 부진 끝이 안 보인다…민간 발주 영향 건설경기 악화에 따라 전문건설업 부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은 2일 ‘지표로 보는 건설시장과 이슈(2024년 2분기)’를 발간을 통해 선행지표 부진 누적, 부동산 PF 불확실성 등으로 건설경기 부진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2024년 2분기 ‘지표로 보는 건설시장과 이슈’에서는...
  5. 건설공제조합, 물가 변동 배제 특약 관련 소송 ‘승소 확정’ 물가 변동 배제 특약을 사유로 원자재 가격 급등의 부담을 시공사 일방에게 떠넘기는 행위는 무효다. 건설공제조합(이사장 박영빈)은 부산시 소재 모 교회가 시공사와 건설공제조합을 상대로 제기한 선급금 반환 청구 소송에서 시공사와 조합이 승소한 원심판결이 지난 4월 대법원에서 심리 불속행 기각으로 ...
한국도로공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