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공정위, 하도급법 위반 4개사 입찰참가 제한
  • 이기쁨 기자
  • 등록 2019-03-06 17:18:14

기사수정
  • 화산건설㈜, ㈜시큐아이, ㈜농협정보시스템, ㈜세진중공업
    한일重 영업정지·입찰 제한…화산건설 등 4개사 입찰 제한
    벌점 부과 통해 입찰참가 자격 제한 요청하는 두번째 사례


 


[대한건설신문 이기쁨 기자] 화산건설㈜, ㈜시큐아이, ㈜농협정보시스템, ㈜세진중공업 등 4개사가 공공공사 입찰참가 자격 제한을 받게 됐다.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김상조)는 하도급법 위반 누산 점수가 10점이 넘는 한일중공업㈜의 영업 정지 · 입찰참가 자격 제한을, 누산점수 5점이 넘는 화산건설㈜ 등 4개 사업자의 입찰참가 자격 제한을 관계 행정 기관의 장에게 요청할 것을 결정했다.


 


현행 하도급 법령은 공정위가 하도급법을 위반한 기업에게 제재조치 유형별로 일정한 벌점을 부과하고 ‘누산 점수’(특정 기업에게 최근 3년간 부과된 벌점 총계에서 경감 기준에 따라 벌점을 공제한 후 남은 점수)가 10점이 넘으면 ‘영업 정지’ 조치를, 5점이 넘으면 ‘공공 입찰참가 제한’을 관계 행정 기관의 장에게 요청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벌점은 제재조치 유형별로 차등적으로 부과 ▲경고 0.5점 ▲시정명령 2점 ▲과징금 2.5점 ▲고발 3점 등이다. 다만 하도급 대금 부당 결정·감액 및 보복 행위의 경우 ▲과징금 2.6점 ▲고발 5.1점이다. 공정위에 따르면 한일중공업㈜의 최근 3년간 하도급법 위반에 따른 누산점수는 11.25점이다. 하도급 법령에서 정하고 있는 영업 정지 요청 기준인 10점과 입찰참가 자격 제한 요청 기준인 5점을 넘었다.


 


화산건설㈜ 등 4개 사의 누산점수는 각각 6.5점∼8.25점으로 입찰참가 자격 제한 요청 기준인 5점을 넘었다. 4개사 누산점수는 ▲화산건설㈜ 8.25점 ▲㈜시큐아이 7점 ▲㈜농협정보시스템 6.5점 ▲㈜세진중공업 7.5점이다. 공정위는 관계 행정 기관의 장이 한일중공업㈜에게 영업정지 및 입찰참가 자격 제한 조치를 취하도록 요청했다. 공정위는 또 화산건설㈜ 등 4개사 역시 입찰참가 자격 제한 조치를 취하도록 요청할 예정이다.


 


한일중공업㈜(부산소재)는 공정위의 심결 절차가 진행되던 중 폐업했으나, 조사결과 당초 대표자가 한일중공업㈜(부산소재) 뿐만 아니라 그 법인과 이름은 같지만 법인번호가 다른 회사인 한일중공업㈜(창원소재)를 함께 운영, 그 법인의 대표도 맞고 있는 것으로 추후 확인됐다고 공정위는 밝혔다.


 


국가계약법 및 지방계약법에 따르면 입찰참가 자격 제한 요청된 사업자뿐만 아니라 대표자, 그 대표자를 대표자로 사용하는 자(별도법인·단체)도 입찰참가 자격이 제한되도록 규정하고 있다. 공정위는 국가계약법 등을 고려해 관계 행정 기관에 입찰 참가자격 제한 요청시, 한일중공업㈜(부산소재)의 대표자가 별도 법인(창원소재)의 대표자로 있음을 함께 통보하기로 결정했다.


 


한일중공업㈜(부산소재)의 경우에는 폐업으로 인해 입찰참가 자격 제한 조치 요청의 효과가 미치지 않을 수도 있지만, 폐업한 회사와 동일한 대표자와 명칭의 한일중공업㈜(창원소재)은 관계 행정 기관에서 입찰참가 자격 제한 조치를 할 수 있도록 했다. 공정위는 이번 조치는 하도급법 위반에 따른 벌점 부과를 통해 입찰참가 자격 제한을 요청하는 두 번째 사례로, 향후 하도급법 위반 행위에 대한 억지 효과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또 입찰참가 자격이 제한되도록 요청한 사업자가 폐업하고 그 대표자가 별도 법인·단체의 대표임이 확인되면 해당 법인·단체에도 제재의 효력이 미치도록 통보해 공공 입찰참가 제한 제도의 실효성을 높였다는 의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첫 번째 사례는 2018년도에 ㈜포스코아이씨티, 강림인슈㈜, ㈜동일에게 입찰참가 자격  제한을 요청한 바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유경열 대기자의 쓴소리단소리
 초대석/이사람더보기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건설수주 10.4%·건설투자 1.3% 감소…부동산 PF·자금조달 ‘후유증’ 올해 국내 건설 수주는 전년 대비 10.4% 감소한 170.2조 원을, 건설투자도 전년 대비 1.3% 줄어 302.1조 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원장 이충재)은 11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2024년 하반기 건설·부동산 경기 전망 세미나’를 개최, 이같이 밝히는 한편 부동산 시장에 대해서는 ...
  2. 기계설비건설협회, ‘제9회 기계설비의 날’ 기념식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회장 조인호·사진)는 7월 4일 목요일 11시 여의도 FKI컨퍼런스센터 그랜드볼륨에서 58만 기계설비인의 역량과 비전을 알리는 등 기계설비산업 발전을 위해 ‘제9회 기계설비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
  3. <국토교통인의 향기>국토 67% 차지…산지 개조사업 장기 검토를 강원도 산속 계곡마다 맑은 물을 담을 수 있거나 저류할 수 있도록 원격 자동조정 가능한 수문들을 설치하여 통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최소 인력으로 모든 계곡의 저류수를 유익하게 활용하고 보존 관리하는 방안을 개괄 검토해 보았다. 전 국토면적의 67%가 되는 산지에 내린 강수량의 홍수조절 역할과 저류된 담수로, 오랜 ..
  4. 현대건설,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차세대 SMR ‘소듐냉각고속로’ 상용화 손잡다 현대건설이 국내 최고 원자력 종합 연구개발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차세대 원전산업을 선도할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글로벌 에너지 시장을 견인할 동력 마련에 나섰다. 현대건설은 11일 서울 종로구 계동 현대건설 본사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과 ‘민관합작 소듐냉각고속로(SFR) 개발사업에 관한 업무협약&...
  5. 한국도로공사, 드론 자격증 취득 지원자 모집…공기업 최대 규모 도로공사가 공기업 최대 규모로 드론 자격증 취득 지원 프로그램 대상자를 찾는다. 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와 고속도로장학재단(이사장 손진식)은 고속도로 장학생 및 기초·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드론 자격증 취득 교육훈련비 지원 대상자를 모집한다. 모집 기간은 19일부터 25일까지이며, 신청 자격은...
한국도로공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