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조달청, 화재·산불 관련 혁신제품 ‘한마당’
  • 강은주 기자
  • 등록 2022-10-14 18:24:33

기사수정
  • ‘혁신 장터’ 등록 68개사 70개 제품 대상


 


[대한건설신문 강은주 기자] 화재 및 산불예방과 복구에 사용되는 혁신제품 한마당이 펼쳐졌다. 조달청(청장 이종욱)은 14일 ‘혁신 장터(혁신제품 전용몰)’에 등록된 화재 ·산불 관련 혁신제품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기획전을 개최했다.


 


이번 기획전은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는 화재사고와 다가오는 가을철 산불조심기간을 대비하기 위해 화재·산불 관련 혁신제품을 공공기관에서 손쉽게 찾고 구매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기획전에서는 실내 화재 관련 제품 42개, 산불 등 실외 화재 관련 제품 28개 등 68개사 70개의 혁신제품을 확인할 수 있다. 또 구매를 원하는 공공기관은 조달청에 요청하거나 직접 구매해 필요한 혁신제품을 살 수 있다.


 


▶실내 화재 관련 42개 제품=‘전기화재용 자동소화시스템’은 화재발생 시 소화약제가 자동으로 방출돼 화재를 초기에 진압할 수 있는 제품이다. ‘포켓용 스마트 방연마스크’는 크기가 작고 휴대가 간편해 화재 발생 시 쉽고 빠르게 착용하여 대피할 수 있다. ‘트리토나 TR 모델-이너탭’은 차량, 공공시설 가정 등에서 손쉽게 보관할 수 있는 투척형 소화기로 사용이 간편해 위험상황에서 초기대응에 효과적이다. ‘IoT스마트화재경보시스템’은 화재를 인식하고 소방서 등 안전 담당자에게 즉각 통보해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며 군부대, 다중이용시설, 화재 위험지역 등에서 운영할 수 있다.


 


▶산불 등 실외 화재 관련 28개 제품=‘산불 및 감전 예방 특고압 케이블(사진)’은 차폐 성능을 보유한 절연 케이블로 산불·감전사고·염해로 인한 부식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소방관 안전진입 SE창’은 버튼 타격으로 파편이 튀지 않고 간편하게 유리를 파괴할 수 있어 소방관의 신속하고 안전한 화재 진압이 가능하다.


 


‘슬림형 스마트 아크차단기’는 기존 누전차단기 기능에 더해, 아크(전기 스파크) 또한 차단하는 제품으로 재래시장 등 전기화재가 취약한 곳에 효과적이다. ‘차륜형 이동식 압축공기포 소화 장치’는 별도 부대설비 없이 수레 형태로 자유롭게 이동해 화재 현장 대응에 효과적이다. ‘돌발상황 검지시스템’은 교통정보 수집체계시스템에 도로 및 터널 화재, 블랙아이스 등의 돌발 상황도 자동으로 인식할 수 있어 신속한 도로사고 대처가 가능하다.


 


이종욱 조달청장은 “화재·산불 관련 혁신제품 기획전처럼 다양한 유형의 사고와 재난에 수요기관들이 보다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비할 수 있도록 관련 제품을 적극 홍보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유경열 대기자의 쓴소리단소리
 초대석/이사람더보기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초대석/ 윤영구 한국건설기술인협회 회장의 ‘건설기술인 제일주의’ 건설기술인협회가 회원 100만 명을 돌파했다. 1987년 10월, 회원 200여 명으로 출범, 창립 37년 만에 일이다. 경이로운 숫자이기에 앞서 신선한 충격이다. 이는 국내 건설 관련 단체 중 단연 최대 규모이자, 직능단체 중에서도 최대 회원 수다. 그러나 좋아할 일만은 아니다. 회원 100만, 건설기술인들에게 무거운 과...
  2. 건설수주 10.4%·건설투자 1.3% 감소…부동산 PF·자금조달 ‘후유증’ 올해 국내 건설 수주는 전년 대비 10.4% 감소한 170.2조 원을, 건설투자도 전년 대비 1.3% 줄어 302.1조 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원장 이충재)은 11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2024년 하반기 건설·부동산 경기 전망 세미나’를 개최, 이같이 밝히는 한편 부동산 시장에 대해서는 ...
  3. 기계설비건설협회, ‘제9회 기계설비의 날’ 기념식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회장 조인호·사진)는 7월 4일 목요일 11시 여의도 FKI컨퍼런스센터 그랜드볼륨에서 58만 기계설비인의 역량과 비전을 알리는 등 기계설비산업 발전을 위해 ‘제9회 기계설비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
  4. <국토교통인의 향기>국토 67% 차지…산지 개조사업 장기 검토를 강원도 산속 계곡마다 맑은 물을 담을 수 있거나 저류할 수 있도록 원격 자동조정 가능한 수문들을 설치하여 통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최소 인력으로 모든 계곡의 저류수를 유익하게 활용하고 보존 관리하는 방안을 개괄 검토해 보았다. 전 국토면적의 67%가 되는 산지에 내린 강수량의 홍수조절 역할과 저류된 담수로, 오랜 ..
  5. 현대건설,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차세대 SMR ‘소듐냉각고속로’ 상용화 손잡다 현대건설이 국내 최고 원자력 종합 연구개발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차세대 원전산업을 선도할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글로벌 에너지 시장을 견인할 동력 마련에 나섰다. 현대건설은 11일 서울 종로구 계동 현대건설 본사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과 ‘민관합작 소듐냉각고속로(SFR) 개발사업에 관한 업무협약&...
한국도로공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