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승강기안전公, 7월 대대적 안전 캠페인 진행
  • 이기쁨 기자
  • 등록 2017-06-29 16:33:34

기사수정
  • 철저한 이용자 안전수칙 준수 당부


 


[대한건설신문 이기쁨 기자] 최근 발생한 승강기 인명사고로 인한 이용자 불안감을 해소하고 여름철 승강기 안전확보를 위해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사장 백낙문)이 여름철 높은 습도와 잦은 비로 인한 승강기 사고예방과 이용자 안전을 위해서 ‘철저한 이용자 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하는 대대적인 캠페인을 전개한다.


 


승강기안전공단은 7월 4일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에서 공단을 비롯해 서울교통공사, 시민사회단체 등이 참석하는 대규모 승강기 안전 캠페인을 전개한다. 이어 7월 한 달간 또 부산, 인천, 경기 등 전국의 지하철역과 대형 판매시설 등 승강기 이용자들이 밀집한 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안전 캠페인을 벌여 승강기에 대한 불안감 해소와 함께 안전문화 확산에 나선다.


 


실제로 승강기 사고는 1년 중 여름과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데, 여름철의 경우 전기 사용량 급증 등 갑작스런 정전 발생으로 인해 갇힘고장이 발생하기 쉽다. 또 에스컬레이터나 무빙워크 이용할 때 신발에 묻은 물기로 인해 발생하는 미끄럼 사고, 신발 끼임 사고 등도 다른 계절에 비해 많은 편이다.


 


따라서 여름철 승강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이용자들의 철저한 안전수칙 준수가 필수적이다. 승강기안전공단 사고조사단 이병주 부장은 “여름철의 경우 무더위로 인해 승강기 안전에 관한 주의력이 흐려져 이용자 부주의로 인해 사고 발생위험이 높다”며 “이럴 때 일수록 철저한 이용자 안전수칙을 준수하는 시민의식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실제로 엘리베이터에서 발생하는 사고는 승강기가 도착하기도 전에 승강장 문에 무리한 힘을 가하거나 충격을 주어 문이 이탈해 발생하는 추락사고와 정전 등으로 인해 갇힘 고장이 발생했을 때 강제로 탈출을 시도해 2차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높다.


 


이러한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승강장문에 무리한 힘을 가하지 말고 문이 열리면 카가 도착한 것을 확인한 후 안전하게 탑승할 것. ▲갇힘 고장이 발생할 경우에는 무리하게 탈출을 시도하지 말고 비상통화장치를 이용해 구조를 요청한 후 구조대가 도착할 때까지 침착하게 기다리는 자세가 필요하다.


 


특히 에스컬레이터와 무빙워크는 여름철에 빗물로 인한 미끄러짐 사고와 끼임사고에 약한 신발로 인해 사고가 발생하기 쉽다. 따라서 관리주체는 흡착포를 설치해 신발에 물기를 제거할 수 있도록 하고 이용자들은 ▲걷거나 뛰지 말 것 ▲노란 안전선 안에 서서 손잡이를 꼭 잡고 탑승하는 이용자 안전수칙만 제대로 지키면 다른 어떤 이동수단보다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공단 이병주 사고조사부장은 “가끔 발생하는 승강기 안전사고는 대부분 이용자들이 안전수칙을 준수하지 않아 발생하는 안타까운 사고다”며 “이번 여름은 철저한 이용자 안전수칙 준수로 승강기 사고가 한 건도 발생하지 않는 건강한 여름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유경열 대기자의 쓴소리단소리
 초대석/이사람더보기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환경부, 홍수 조절·물 확보…기후대응댐 14곳 새로 짓는다 한 번에 80~220mm 강우를 담을 수 있는 홍수 조절 능력과 220만 명이 사용할 수 있는 연간 2.5억 톤의 물 공급능력 확보를 위한 다목적댐 3곳, 홍수조절댐 7곳, 용수전용댐 4곳 등 기후대응댐 14곳이 새로 건설된다. 환경부(장관 김완섭)는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후 위기로 인한 극한 홍수와 가뭄으로부터 국민의 생...
  2. 건설기술교육원, 스마트 건설·중재법 세미나 개최 건설기술교육원(원장 권대철)이 주관사인 ㈜메쎄이상(대표 조원표)과 손잡고 ‘코리아 빌드 위크 2024’에서 스마트 건설 및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재법) 세미나를 실시한다. 코리아 빌드 위크는 대한민국 대표 건설/건축/인테리어 전문 전시회로 31부터 8월 3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한다. 교육원은 건설...
  3. 건설엔지니어링협회, “아파트 사전점검 이렇게” …여성 감리단 교육 건설엔지니어링협회가 감리 업무의 중요성을 알리는 등 감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여성 소비자 감리단을 초청, 아파트 사전점검 방법과 감리제도를 이해시키는 자리를 마련했다. 한국건설엔지니어링협회(회장 송명기)는 지난 23일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소속 소비자 감리단을 대상으로 ‘...
  4. 대우건설, 독립유공자 후손에게 새 보금자리 마련 대우건설 임직원 자원봉사자들이 광복절을 맞아 독립유공자 후손들에게 새로운 보금자리를 마련해 줬다. 대우건설(대표이사 백정완)임직원 자원봉사자는 지난 13일 천안에 위치한 해비타트 스쿨에서 데크 제작, 지붕 트러스 제작 등 전반적인 골조 공사와 목공 공사를 진행, 독립유공자 후손들에게 안겨다 줄 집...
  5. K-FINCO 전문건설공제조합, 대외홍보팀 신설…홍보 강화 K-FINCO 전문건설공제조합(이사장 이은재, 이하 K-FINCO·사진)이 8월 1일 자로 직제를 개편하고 전보 및 보직 인사 발령을 단행했다. K-FINCO는 대외협력 및 홍보업무의 시너지를 위해 기존 대외협력팀에 홍보 기능을 추가해 경영기획본부 내 ‘대외홍보팀’으로 개편하는 한편 ‘미래전략팀’은 영업지원본부로 이관할 예정이다....
한국도로공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